고양이 수명 평균 나이와 사람 나이로 환산 비교 계산기
대부분의 반려동물이 그렇듯이 고양이도 사람에 비해 살 수 있는 평균 나이가 매우 적은 편이에요. 그리고 평균 수명이 길냥이와 집냥이가 크게 차이가 납니다. 집고양이의 경우 영양분이 풍부한 사료와 안전한 환경, 아플 때는 집사가 병원에 데려가기 때문에 관리가 잘 되는 반면 길고양이는 언제나 로드킬 위험, 영역다툼, 물 부족, 음식 부족으로 인해 사람이 먹다버린 음식을 먹는 경우가 허다해서 병이나 영양실조에 잘 걸리기 때문이지요.
집에서 지내는 고양이의 수명은 평균적으로 15년 정도에요. 반려동물로 고양이를 택하는 집사분들이 많아지면서 정보 공유도 잘 되고 의학적인 부분도 점점 좋아지고 있으며 고양이와 관련된 상품들도 많이 출시되는 등 사람의 케어를 받기에 평균 수명이 길고양이에 비해 훨씬 높은 편이에요.
길고양이의 경우 평균 수명이 5년 정도로 매우 짧은 편이에요. 언제나 위험에 노출되어 있고 기본적인 식사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죠. 게다가 사람이 버린 상한 음식을 먹거나 해서 병이 나기도 하고 언제나 로드킬의 위험도 있으니까요.
고양이 나이 사람 나이로 계산법
고양이가 1살일 때 사람 나이로는 15살 정도 된다고 해요. 집에서 기르는 고양이의 평균 수명이 15년 정도 된다고 봤을 때 사람 나이로 76세나 되는 셈이죠. 그에 비해 길고양이는 5년이면 36세밖에 되지 않네요. 고양이 평균 수명은 이렇게 사람에 비해 크게 낮기 때문에 10살이 넘어가면 주기적으로 검진도 받아보고 아픈 곳은 없는지 잘 관찰해줘야 합니다.
현재까지 최고령으로 기네스에 오른 고양이의 경우 27살이라고 해요. 사람으로 치면 무려 120세가 넘는 나이라고 하네요. 이렇듯 좋은 환경에서 관리만 잘 해주면 그만큼 오래 살 수 있는 동물이 고양이이니 잘 보살펴 주시면 집사와 오랫동안 함께할 수 있는 반려동물이 될 거에요.